MY MENU

면역

제목

면역력 약한 암환자, 독감 예방접종 필수

작성자
제주brm연구소
작성일
2012.10.17
첨부파일0
추천수
0
조회수
2122
내용
면역력 약한 암환자, 독감 예방접종 필수

[머니투데이 이지현기자][암 환자 인플루엔자 감염되면 치료 중단해야 할 수도]


암 환자는 면역력이 약해 독감 등 바이러스 질환에 취약하지만 환자·의사의 인식 부족으로 예방접종을 소홀히 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.

17일 신동욱 서울대병원 암건강증진센터 가정의학과 교수팀이 2010년 여름 암 전문의 97명과 그들의 환자 49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에 따르면, 2009년 신종플루 유행 당시 예방 접종을 받은 암 환자는 34.1%에 불과했다.

김열 국립암센터 전문의와 함께 진행한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'인플루엔자 및 호흡기 바이러스(Influenza and other respiratory virus)'에 발표됐다.

연구팀은 환자들이 '의사로 부터 예방접종에 대해 권고 받았는지' 여부도 함께 물었다. 그 결과 의사가 먼저 예방접종을 권한 경우는 8.3%에 불과했다.

암 생존자는 치료를 끝냈다고 하더라도 인플루엔자에 감염되거나 이로 인한 합병증을 앓게 될 가능성이 높다.

치료중인 암환자의 경우 인플루엔자에 감염되면 암 치료를 미루거나 중단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다.

이 같은 이유로 미국 질병관리본부 등에서는 연령에 관계없이 암환자들은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하도록 권장하고 있다.

더욱이 이번 조사에서 암전문의 29%는 '연령에 관계없이 암환자가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받아야 한다'는 사실을 모르는 것으로 나타났다.

신동욱 교수는 "암전문의는 예방접종 같은 예방적 건강관리에 대해 관심이 적고 본인의 역할로 생각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"며 "암전문의가 암 치료에 집중할 수 있도록 예방접종 등 암환자 건강관리를 상담하는 주치의를 지정해두는 것이 권장된다"고 했다.


0
0

게시물수정

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.

댓글삭제게시물삭제

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.